부동산, 금융, 재테크

이사철, 토허제해제, 대출금리 인하 내집 마련의 타이밍?

youngnrich-ing 2025. 3. 4. 21:14
반응형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매매를 고려하는 실수요자들에게 중요한 변화들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 부동산 시장을 중심으로 매매가격 상승, 대출 금리 인하, 각종 규제 완화가 맞물리면서 매수 타이밍을 고민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서울 매매시장 상승세

서울의 집값은 최근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의 자료에 따르면, 2월 넷째 주(24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0.11% 상승하며 전주(0.06%) 대비 상승 폭이 커졌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배경에는 서울시의 규제 완화가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지난달 서울시는 강남권 주요 지역(잠실·삼성·대치·청담)의 토지거래허가구역을 해제하였고,

이후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신고가 거래가 증가하면서 매매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출 금리 인하, 매수 타이밍?

이달 26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3.00%에서 2.75%로 인하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대출 금리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까지 은행들은 가산금리를 조정하는 방식으로 대출 금리를 높여왔지만, 금리 인하 기조가 본격화되면 주택 매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가능성이 큽니다.


내 집 마련, 지금 해야될까?

서울 부동산 시장에서는 매매 수급지수가 96.7 → 96.9 → 97.8로 점차 상승하는 등 수요 증가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이는 공급보다 수요가 늘어나는 신호로, 추가 금리 인하 전 매수를 고려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전문가들은 서울 및 수도권 핵심 지역에서는 가격 상승 가능성이 높은 만큼, 실수요자라면 너무 늦기 전에 매수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반면, 지방은 아직도 가격 조정 가능성이 남아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현재 서울 부동산 시장의 매매 활성화, 대출 금리 인하, 정부의 규제 완화가 맞물리며 시장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역별로 시장 흐름이 다를 수 있으므로 매물 상황과 가격 추이를 꼼꼼히 살펴본 후 신중히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동산 실거래신고는 계약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 각종 통계자료는 이미 시세가 반영된 지 좀 뒤에 만들어지기 때문에 그런 자료만 보고 있다가는 매수 타이밍을 놓칠 수 있습니다.

또한, 은행 대출은 보통 상반기에 잘 해주고, 목표 실적에 가까워지는 가을쯤부터는 대출을 잘 안해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연말에는 특히 대출이 잘 안나올 가능성이 크고 23년도에 핫했던 특례보금자리론은 9월에 갑자기 대출이 중단됬습니다.

매매하고 싶으신 분들은 부지런히 집 보러 다녀야 하실 것 같습니다. 이사철도 오고 3월인만큼, 봄이 오듯이 부동산 거래도 온기를 품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이사철 #주택매매 #매매세 #서울매매가상승세 #대출금리인하 #금리인하 #내집마련 #부동산거래 #매매수급동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