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울 용산구 한남뉴타운 주민들 사이에서 ‘지하철역 신설’에 대한 요구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한남 2·3·4구역 조합은 현재 추진 중인 신분당선 용산 연장 노선에 ‘신한남역’ 추가 신설이 필요하다는 건의서를 국토교통부와 용산구에 정식 제출했다고 합니다.

이미 한남뉴타운 일대는 향후 대규모 재개발로 약 4만 명 이상의 유동인구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인프라를 뒷받침할 교통 수단 확충의 필요성은 너무 당연한 것 아닌가요?
■ 한남뉴타운, 교통 인프라 보강 없이는 ‘교통난 우려’ 현실화?
한남뉴타운은 서울 중심지이자 한강변 초입에 위치한 핵심 입지입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지하철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아쉬운 지역으로 평가되어 왔습니다.
특히 한남2~4구역은 지하철역과 다소 거리가 있는 구조라, 주민들은 “4만 명 이상 입주하게 될 대규모 뉴타운에 지하철역 하나 없이 버티긴 어렵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신분당선 2단계 구간에 ‘신한남역’이 추가된다면 교통 편의성과 부동산 가치 모두를 크게 높일 수 있는 요소가 됩니다.
■ 신분당선 2단계, 신사~용산 잇는 황금노선… 역세권 프리미엄 기대감 커져
현재 신분당선 2단계 연장 노선은 신사역부터 동빙고, 국립중앙박물관을 지나 용산역까지 연결되는 구조입니다.
민간투자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연장은 2027년 착공, 2032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관련 행정절차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다만 노선이 용산미군기지를 통과하는 설계로 인해 오랜 기간 지연되어 왔고, 현재는 수요예측 재조사와 미군 측 협의 등이 병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주민들의 ‘신한남역 신설’ 요구는 단순한 민원 차원을 넘어, 도시계획적 측면에서 충분히 검토해볼 가치가 있는 제안이라는 평가도 나옵니다.
■ 한남뉴타운 부동산 시장, 다시 주목해야 할 때
신분당선 연장이라는 핵심 교통 호재와 함께, 역사 추가 가능성까지 더해진다면 한남뉴타운 일대는 다시 한번 재조명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재개발 완료 시점과 노선 개통 시점이 맞물리면, 시너지 효과는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한남뉴타운은 그 자체로도 희소성 높은 입지지만, 여기에 신분당선 역세권 프리미엄까지 더해진다면 투자·실거주 모두 매력적인 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신분당선 라인 성남시 부동산도 앞으로 더 비싸질 일만 남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신분당선 연장 진행 상황, 역사 신설 관련 소식, 부동산 호재 이슈들을 꾸준히 정리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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